공통 공개모집은 뭔가요?
모집 글을 레인보우닷에 등록하여 공개적으로 모집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공개모집은 등록한 모든 정보가 공개되며 레인보우닷 회원이 아니더라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차후, 레인보우닷 작가만 열람할 수 있는 기능 등 다양한 옵션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통 선택모집은 뭔가요?
기업이 직접 작품을 선택하고 선택된 작품의 해당 작가들에게만 연락해서 모집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선택된 작가 외에는 글 열람이나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기업 공개모집이나 선택모집을 진행할 때 비용이 발생하나요?
현재 매칭 서비스가 베타로 진행되고 있는 관계로 공개 및 선택모집을 진행할 때 비용은 일절 발생하지 않습니다만 이후 정식 서비스가 개시된 이후부터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업 프로젝트 사정상 모집을 진행할 때 회사명을 공개할 수 없습니다.
현재 모집을 진행할 경우 회사명은 무조건 공개되고 있습니다만, 차후 비공개와 완전비공개 등 다양한 옵션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공통 모집이나 지원할 때 개별 연락처나 홈페이지 주소를 적어도 되나요?
업체와 매칭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기업 담당자와 채택 작가 서로의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계약이나 선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시스템상의 매칭 방법 외에 별도 연락처 등을 기재해서 외부에서의 매칭을 유도할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며, 지속해서 이루어질 경우 제재를 받게 됩니다.
공통 최종 매칭이 완료되면 어떻게 되나요?
기업이 최종적으로 작가를 채택하여 매칭이 완료되면 기업과 채택작가 서로의 연락처가 오픈됩니다.
채택된 작가에게는 해당 모집 담당자의 연락처가 공개되고, 기업 담당자에게는 작가의 연락처가 공개됩니다. 해당 정보를 확인한 후 메일 혹은 유선상으로 직접 연락을 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업 회사 규정상 개인과 계약이 불가능한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만약 회사 규정상 개인과 계약이 불가능한 경우 레인보우닷이 개입하여 일정 수수료를 받고 3자 계약 혹은 제작 관리를 해드리고 있으며, 단순 3자 계약의 경우에는 계약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기업 매칭이 완료된 후 레인보우닷에 제작관리를 의뢰해도 되나요?
작업 진행 중에 발생하는 작품 검수, 스케쥴 관리, 문제가 생겼을 때의 사후 대처, 국적이 다른 경우 번역 지원 등 요구사항의 범위에 따라서 제작 관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며, 레인보우닷과 계약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작가 공개모집이나 선택모집에서 다른 작가들이 제가 지원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나요?
모집에 지원한 작가의 수는 확인할 수 있지만 다른 작가가 지원한 정보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해당 업체와 레인보우닷 관리자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가 이상한 업체나 개인이 구인 글을 올리지는 않나요?
프리메일이 아닌 기업 도메인의 메일 주소와 기업 정보, 사업자 등록증, 담당자 정보 확인을 통해서 검증된 기업만이 가입하여 구인 글을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나 업체 정보가 확인되지 않는 곳은 구인 글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작가 업체랑 계약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 레인보우닷이 책임을 져주나요?
레인보우닷과 직접 성립되지 않은 계약은 양자 간의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레인보우닷이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업체와 개별적으로 계약할 경우에는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계약 내용을 사전에 잘 확인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작가 공개모집이나 선택모집에 제가 적은 금액에서 레인보우닷이 수수료를 가져가나요?
기업이 등록한 공개나 선택모집에 지원할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레인보우닷이 별도로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만약 매칭이 완료되고 계약이 진행되더라도 작가의 지원금액에서 수수료를 징수하지 않습니다.
작가 그러면 무조건 낮은 금액을 부른 작가가 선정되지 않나요?
누가 작업해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매우 단순한 작업의 경우에는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되지만, 게임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의 경우 컨셉이 맞는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낮은 금액을 제시하더라도 업체 측에서 원하는 방향과 다를 경우는 선정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컨셉이 부합한다면 업체가 제안한 예산 금액보다 높은 금액을 부르더라도 선정이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